본문 바로가기

카테고리 없음

2008/07/13 생각의 탄생을 읽고

2008/07/13
『생각의 탄생』을 다 읽었다.
이 책은 나로 하여금 계속해서 무엇인가를 생각하게 만들었다.
내가 나아가고 있는 이 길이 잘못된 길이 아님을 일깨워 주는 것만 갔다.

저자의 생각을 전달함에 있어 너무나 많은 예를 들어서 조금은 답답함도 있었지만,
책이 담고 있는 생각은 짜라에게 큰 공감대를 불러 일으켰고, 실천 해보고 싶다는 욕구를 강하게 불러일으켰다.

책을 다 읽고 독후감을 쓸 계획이었지만, 독후감을 쓰진 못했다.
독후감을 쓰기 전 생각의 도구 13가지를 나열 해 보고 싶은 충동을 느꼈다.
그래서 나열하고 보니 뭔가 다른 방법으로 나열하면 더 쉽게 이해 될 것 같았다.
그렇게 나열을 하다 보니, 도구들 사이에 관계들이 조금씩 명확해 지며, 도구들의 실체를 선명하게 느낄 수 있었다.

그래서 독후감은 다음으로 미루었다.
독서모임 후기도 써야 하는데, 특히 수원 독서모임은 무언의 약속까지 했는데…….

짜라는 알고 있다.
이렇게 후기를 미루다보면, 결국 억지러 쓰더라도 그 느낌을 살릴 수 없음을…….
항상 이런 안타까움들이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의지를 강화시켜 주는 것 같다.